IP 와 Subnet

infra | 13 July 2018

Tags | network ip subnet

ip 번호

ip 번호는 internet network 에 연결된 주체들이 부여받은 유일(unique)한 값이다.

network interface

ip 주소는 반드시 network interface 에 할당된다. (host 가 직접 ip주소를 할당받는 것이 아니다.)

ip 주소를 할당받은 것 처럼 보이는 서버는 사실 자신과 연결된 network interface 에 ip 주소를 할당받은 것이다. (AWS 의 EC2 에 Elastic ip 를 고정할당하여도, 사실은 EC2 instance 생성과 동시에 만들어지는 default interface 에 할당되는 것이다.)

하나의 host 는 여러개의 interface 와 연결할 수 있다.

예약된 ip 번호

ip 주소는 실제 외부 인터넷 네트워크와 연결에서 쓰이는 public ip주소와, 사설망(private network) 에서 쓰이는 private ip주소가 있다.

private ip에 사용되는 주소 범위와 public ip에 사용되는 주소 범위가 겹치면 사설망 내부의 주체들은 혼란스럽다.

따라서 전체 사용가능한 ip 주소중 일부는 각 사설망의 private ip 사용성을 위해 남겨두었다. 그것을 예약된 ip 주소 라고도 한다.

다음은 실제 세상에서의 예약된 ip 주소 이다.

IP 클래스 예약된 주소
A 10.0.0.0
B 172.16.0.0
C 192.168.0.0

subnet

subnet 이 필요한 상황은 다음과 같이 관리해야할 ip 주소가 아주 많은 상황이다.

  1. 보통 기관이나 대형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public ip 주소를 달랑 하나가 아니라 일부 대역 전체를 빌려오는데, 수많은 ip 주소들을 그룹화시켜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2. 사설망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private ip 주소가 엄청난데, 그 수많은 ip 주소들을 그룹화시켜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위와같은 이유로 가상의 그룹인 subnet 으로 자신이 관리하는 ip 주소들을 세부 그룹으로 나누어 관리하고 접근한다.

subnet 을 나누고, 특정 ip 가 어떤 subnet 에 속해있는지 판단하는 규칙이 바로 subnet mask 이다.

subnet mask

subnet mask 는 특정 ip 주소가 어떤 subnet 에 속하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CIDR 표기법

subnet mask 는 2진수 표기로 판단해야하서 사람 입장에서 가독성이 떨어진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CIDR 표기법이다. CIDR 표기법은 subnet mask 의 2진 표기에서 1이 연속으로 등장하는 비트 수 까지의 숫자를 10진표기의 subnet mask 뒤에 / 와 함께 표기한다.

CIDR 표기만 보면 쉽게 고유의 subnet mask 를 구별할 수 있다.

CIDR 표기의 / 뒤 숫자가 클수록 subnet 의 범위가 좁다는 것이고, subnet 안의 host 갯수가 적다는 뜻이다.

img3

img2